HOME > 회원공간 > 기능적 독…

기능적 독립 측정도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73회 작성일 21-10-28 18:21

본문

기능적 독립 측정도구(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 FIMSM)

 

FIMSM은 환자의 장애정도와 재활치료의 결과를 기록한 장기간의 최소 공통자료 세트(minimum uniform data set)를 만들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미국 물리치료와 재활학회(American Academy of Physical Medicine &Rehabilitation), 미국 재활의학협회(American Congress of Rehabilitation Medicine)의 특별조사반이 "최소 공통자료 세트"를 장애와 재활 연구기관(National Institute of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Research)의 지원을 받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물인 FIMSM은 재활프로그램에 있는 환자의 진행상태나 변화를 측정한다.

 

분류 항목

   이 도구는 자가간호, 괄약근(sphincter muscle) 관리, 옮기기, 기동성, 의사소통, 사회적인지 등의 자료로 18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점수범주

   독립 혹은 의존도 단계를 7점 척도로 나누었다. 도움이 필요 없는(67) 경우와 도움이 필요한(15) 경우로 분류되었다.

활용범위

   FIMSM은 장애정도를 일정하게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정할 수 있다. 대상자가 평소에 실제로 할 수 있는 것을 관찰하여 기록하며, 대상자가 현재 할 수 있는 것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것은 아니다.

   측정자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기능을 측정하고, 행정가는 재활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연구자는 재활 프로그램의 결과와 관련된 기능 속성을 연구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다. 자료는 삶의 질을 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재활치료의 양을 결정하기 위해 이용된다.

장 점

   FIMSM은 간단하고, 쉬우며, 타당한 도구로 훈련받은 재활팀 구성원들이 시행할 수 있다. FIMSM의 독특한 특성 중 하나는 의사소통과 사회인지 영역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FIMSM의 개발과 폭넓은 이용으로 이 도구가 재활의학 분야에서 입원 시 선별도구 및 퇴원 시의 결과 측정도구로서 좋은 표준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도구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Barthel Index와 비슷하지만 더 많은 정보를 끌어낼 수 있고 측정영역마다 정의를 잘 내렸다는 장점이 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